티스토리 뷰

반응형


SOP코치, 풀브대장입니다. 내가 쓴 SOP, 이대로 괜찮은지, 고칠 부분은 없는지 궁금하신가요? 먼저 유학간 선배가 있어서 쉽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분들도 있겠지만, 주변에 그런 분들이 없어서 고민스러우신 분들이 더 많을거에요. 그런 분들을 위해서 제가 여러분의 친한선배가 되어 SOP를 읽고 코멘트를 드리는 활동을 해 드리고 있습니다. 


이 활동은 약 한달 전인 2017년 7월 고해커스 사이트에 아래와 같은 글을 올리면서 시작했어요. 한달도 채 되지 않았는데 벌써 10분 이상의 SOP를 봐 드렸고, 앞으로도 제가 할 수 있는 선에서 계속 도움을 드리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1. 어떤 부분을 봐 주시나요?


SOP의 내용적인 면에 대해서만 코멘트를 드립니다. 세부적인 영문법, 영어표현 등을 교정(Proofread) 해 드리는 것이 아니며, 제가 여러분의 SOP를 한 글자 한 글자 첨삭해드리는 것 또한 아닙니다. 쉽게 말해서 여러분과 친한 먼저 유학간 선배가 짬을 내서 드릴수 있는 내용적인 코멘트라고 생각하시면 좋겠어요. 


제가 드리는 코멘트의 핵심은 본인의 SOP가 평가자들에게 "어떻게" 받아들여지는지, 즉, 평가자들이 무슨 생각을 하면서 본인의 SOP를 읽을지를 알려드리는 부분입니다. 본인의 SOP가 어느정도 수준까지 와 있는지 감을 잡으실 수 있겠죠. 또한,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이 왜 문제인지, 어떤 식으로 고치면 좋을 지도 가능한 선에서 이야기드리고 있습니다.


실제로 제게 어떤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하신 분은 요 샘플파일을 참고해주세요. SOP review sample sopcoach.pdf

제게 도움을 받은 분이 본인의 블로그에 적어주신 후기는 여기를 살펴보세요. 


Note1. 제가 한 분에게 들이는 시간은 최대 1시간으로 한정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대략적인 수정방향 정도는 제안해드리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고치면 좋을지'에 대한 구체적인 조언까지 드리기는 어렵다는 점 이해해주시면 합니다. 보다 상세한 조언이나 추가질문 등 제 피드백이 필요하신 분들이 있으시다면 '집중코칭'을 신청해주세요. 


Note2. 제 전공은 Planning and Public Policy 이며, 현재 전공에 구애받지 않고 SOP를 리뷰해드리고 있습니다. 다만, Science/Engineering, 디자인, 영어교육 등의 전공분야는 저와 함께하고 있는 풀브라이트 장학생들로부터 코칭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집중코칭' 관련 글 읽어보세요.



2. 어떻게 부탁하면 되나요?


다음과 같은 절차를 밟아주시기를 꼭 당부드립니다. 


1) 이웃신청 - 이 글 가장 아래로 내려가시면 '이웃추가'버튼이 보입니다. 클릭해서 이웃신청.

2) 공감+댓글 - 지금 보시는 이 글 맨 아래에 있는 공감버튼 클릭, 성의있는 댓글 하나 남겨주세요. 

3) 메일보내기 - 이웃신청한 네이버 ID, 본인의 전공분야, 연구주제, 어플라이 서류제출 시점과 희망 due-date 적어서 sopcoach@gmail.com으로 보내주세요.


이 절차를 무시하고 '일단 던져놓고 보자'라고 생각하시면서 SOP부터 보내시는 분, 답변없이 쓰레기통으로 던집니다. 아무리 도움이 절실해도 기본이 되어있지 않은 분들까지 도와드리고 싶지는 않아요. 


Note. 이웃신청은 제 블로그에 올라오는 새 포스팅을 바로 전달해드리고, 지속적인 관계를 쌓기 위한 차원입니다. 공감과 댓글은 여러분과 같이 제 도움이 필요한 분들이 이 블로그를 좀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제출시점을 여쭈어보는 이유는 긴급도와 제 스케쥴을 함께 고려해서 언제 피드백을 받아보실 수 있을지 알려드리기 위해서에요.




3. 알고 계셔야 할 사항


첫째, 보내주신 SOP 초안을 공개하거나 공유하는 일은 절대 없습니다단, 제가 드리는 '의견' 중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블로그 운영 등을 위해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을 알려 드립니다. 이 경우에도 개인정보, 경력 및 연구주제 등은 철저하게 블라인드 처리하여 본인에게 조금이라도 누가 되지 않도록 신경쓰고 있습니다. 제게 SOP 리뷰를 부탁드리는 분들은 이 부분에 대해서 동의하신 것으로 여기겠습니다. 


제게 SOP 리뷰를 받으시고 난 뒤에, 두 가지를 부탁드리고 있습니다. 솔찍한 후기를 남기는 것과 나중에 합격하고 나서 다시 이 블로그를 찾아서 본인의 이야기와 SOP등 다른 분들을 위해 도움이 되는 자료들을 공유해달라는 부분입니다. 자세한 이야기는 SOP 리뷰를 드리면서 다시 말씀드리오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이 글이 미국 유학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이라고 생각하시면

아래 공감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