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SOP 코치, 풀브대장입니다. 현재, SOP 리뷰 후 추가적으로 보다 구체적, 지속적인 피드백을 원하시는 분들께는 '도네이션을 받고 집중코칭'을 해 드리고 있습니다. 간단히 소개드릴께요.



1. 집중코칭을 시작하게 된 배경과 취지



SOP 리뷰는 기본적으로 주변에 조언을 구할 수 있는 유학선배가 없는 분들을 도와드리기 위해 시작했습니다. 전제가 제게도 '크게' 부담이 없는 선에서 드릴 수 있는 조언을 드리자는 거였어요. 얼마나 절실한지 잘 알고 있으니까요. 


하지만 막상 리뷰를 하다보니 '이런 부분, 저런 부분만 고치면 좋겠네요' 정도로 끝나는 분은 거의 없었어요. 많은 분들이 SOP에 대한 감 자체가 없어서 정작 커미티들이 듣고 싶어하는 이야기는 하지 않고 본인의 연대기를 읊어주시더라고요. 혹은 글을 쓰는 방식 자체에 문제가 많아서 하나하나 기초부터 다듬어주지 않으면 답이 없는 분들도 있었고요. 꿰어낼 수 있는 요소들은 충분히 가지고 있는데, 그냥 잔뜩 나열만 하고 끝나는 분들도 있었어요. 본인의 모티베이션이 선명하게 드러나도록 생각의 흐름을 보여주면서 끌고가야 하는데 말이죠. 


이런 분들에게 구체적인 조언을 드리기 위해서는 제 시간을 엄청 할애하게 되더군요. '어, 이건 내 취지가 아닌데' 라고 생각했죠. 제가 공부할 시간, 아기랑 장난칠 시간, 와이프와 이야기할 시간, 잠잘 시간을 포기하면서 까지 도와주자는 취지가 아니었거든요. 


그래서, 확실하게 선을 그엇어요. SOP 리뷰는 하루에 딱 한분, 한 시간 Slot 안에서만 해드려요. 그리고 개인에게 할애한 1시간 이상으로 제 도움이 필요한 분들께는 제가 드릴 수 있는 최대한의 도움을 드리되, 확실히 제 시간에 대한 댓가를 받기로 결정했습니다이게 바로 '집중코칭'을 하게 된 배경입니다. 



2. 집중코칭의 범위와 방법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제가 조언할 수 있는 모든 부분에 대해 도움을 드립니다. SOP 리뷰가 제가 평가자 입장에서 코멘트를 하는 느낌이라면, 집중코칭은 제가 여러분의 입장에서 SOP를 고친다는 생각으로 조언을 드린다고 생각하면 되겠어요. 글이나 말로 이야기하는 것보다 그게 무슨 말을 하고 싶은건지 말씀드리기에 더 빠르겠다고 느껴지면, 특정 부분은 제가 이런 식으로 적으면 어떻겠냐고 대략 적어서 보내드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 SOP도 받아보실 수 있고요. 


단, 돈 받고 SOP를 대신 고쳐주거나, 대필하거나 이런 컨셉이 아니라는 점은 확실히 이해해주셨으면 합니다. 물론 영어교정도 안합니다. 추천은 해 드리지만요. 즉, 내용에 대한 코칭, 즉 상세한 '조언' 이라는 점 확실히 인지해 주세요. 


코칭에 정해진 양식과 시간 제약은 없습니다. SOP를 읽어봐야 어떻게 진행하는게 더 효과적이겠다는 판단이 들기 때문에, 틀에 구애받지 않고 제가 생각하기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메일을 통해 바로 의견을 보내드리는 경우도 있고, 우선 전화를 통해 대화를 하면서 큰 그림부터 다시 그리는 경우도 있어요. 


정해진 시간 제한은 없지만 대략 일주일 이내로 마무리짓는다는 생각으로 코칭을 합니다. 



3. 집중코칭 신청 방법



아주 간단합니다. SOP 리뷰를 받으신 후 메일로 집중코칭 받고 싶다고 이야기해 주시면 됩니다. 도네이션을 비롯한 자세한 내용은 메일로 알려드립니다. 


도네이션에 대해 대략 말씀드리면, 최초 시작시 일정분을 받고, 이후에는 본인이 직접 얼마나 도움이 되었는지 '스스로' 판단하셔서 알아서 추가로 도네이트 해 주시는 방식입니다. 익숙하시지 않겠지만, 현재로서 이게 가장 합리적인 방식이라고 판단하여 실험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제가 여러분이 얼마나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는지 판단할 수 있는 유용한 지표도 될 수 있겠죠. 


도네이션이 확인 된 후, 제가 드리는 1차 코멘트를 기다리셔도 좋고, 궁금한 것이 있다면 바로 물어보셔도 됩니다. SOP리뷰 후 수정을 하신 초안을 보내주시면서 물어보셔도 좋고, 수정 전 현재 상태에서 궁금한 부분에 대해 추가로 물어보셔도 좋습니다. 원하시는 대로 편하게 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제가 드릴 수 있는 조언의 질을 유지하기 위해 (그리고 최소한 4시간은 잠을 자기 위해서) 동시에 진행하는 인원에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이미 제가 쓸 수 있는 Slot이 다 차있을 경우, 신청해주셔도 곧바로 코칭을 받기 어려울 수도 있다는 점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 



4. 특이사항 - 꼭 읽어주세요



1. 원하시는 경우, 추가로 풀브라이트 장학생 코치들의 의견을 받아보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단, 저희가 본인의 전공분야에 딱 매칭되는 분을 찾아서 코멘트를 받아오는게 아니에요. 현재 저와 함께 이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풀브라이트 코치분들에게 의견을 부탁하는 방식입니다. 각 코치들에 대해서는 소개글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사회과학 분야 이외의 전공이신 경우 의견을 받아보시도록 적극 권장해드리고 싶습니다). 

 

2. 블로그 공지사항에 명시해 둔 것처럼, 제가 조언해드린 사항 중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블로그 운영을 위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합격 전에 SOP 전문이나, 개인정보, 연구주제 등 본인에게 조금이라도 피해가 될 만한 부분을 절대 공개하지 않는다고 약속드립니다. 


3. 합격을 하고 난 뒤에는 후배 유학준비생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본인의 SOP를 이 코칭 블로그에서 공개하겠다는 데 동의해 주셔야 합니다. 따뜻한 선순환 고리를 만들어가기 위해 힘을 보태 주세요. 



SOP리뷰에 적어준 내용 보고 혼자서도 할 수 있다, 도네이션 아깝다 등등 생각이 드시면 얼마든지 패스하세요. 집중코칭 받게 만들자고 SOP 리뷰 해 드린 게 아니니까요. 모든 분들에게 집중코칭에 대해 이야기드리지도 않아요. 


다만, 제가 집중코칭을 권해드렸다면, 어떻게 고치면 "눈에 띄게" 좋아질수 있을지 확실하게 조언해줄 수 있다는 자신이 있어서 그랬다는 건 알고 계셨으면 좋겠습니다. 




미국 유학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시면

아래 공감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