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SOP 코치, 풀브대장입니다. 제가 2015년 미국 박사과정 유학준비를 하면서 모아둔 제 지원서류 일부와 참고 샘플들을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이 글이 혼자 유학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힘이 될 수 있으면 좋겠네요. 

 

 

 

1. 공유 취지 

 

 

 

주변에 먼저 유학간 선배들이 없어 혼자서 끙끙대면서 준비하고 계신 분들, 얼마나 막막할지 잘 알고 있어요. 특히, 유학준비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Statement of Purpose (SOP), Letter of Recommendation (추천서), Curriculum Vitae (CV 또는 Resume) 이 세 가지 서류는 정말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지 막막하죠. 

 

"합격했던 사람들이 어떻게 썼는지 볼 수 있으면 좋을 텐데..."라는 생각, 한 번쯤 해보셨죠? 전 엄청 간절했어요. 네이버나 구글에 쳐보신 분들은 느끼시겠지만, 뻔한, 들으나 마나 한 구름잡는 이야기 말고 실제로 뭘 어떻게 썼는지 직접 보여주신 분들은 아무도 없으시더군요. 고해커스를 아무리 샅샅이 뒤져봐도 한 분도 없었어요. 정말 갑갑했죠.

 

"나라도 도와주자". 딱 이런 취지로 

2017년 7월 고해커스에 글을 올렸어요. 제가 누구인지도 아래글에서 확인하세요.

 



2. 공유해드리는 서류들

제가 공유해드리는 서류는 총 5가지 종류입니다. 해당 내용을 클릭하면 다운받으실 수 있어요. 

 

1) 제 CV                           

myCV_sopcoach@gmail.doc
다운로드

2) 추천서 샘플                 

Letter of Recommendation_sopcoach@gmail.pdf
다운로드

3) 제가 썼던 컨택메일      

Contact Mail_sopcoach@gmail.pdf
다운로드

4) SOP 샘플 모음  (기존 링크가 거의 다 유효하지 않아, 파일 공유로 변경합니다 - 2021.10.22)

SOP sample collections_sopcoach@gmail.com.zip
0.60MB

       5) MIT CV/Resume 샘플 (기존 링크가 바뀌어 반영했습니다 - 2021.10.22)
MIT Sample CV and Resumes.docx
0.03MB

1~3은 실제로 제가 직접 작성했고, 나머지 4~5는 온라인상에서 참고할만한 자료를 모아둔 샘플입니다. 

제 서류들이 아주 좋은 Best 샘플이라고 말할 생각은 전혀 없어요. 다만, 제 주변의 많은 유학선배들이 해준 조언을 토대로 수정에 수정을 반복한, 저에게는 고생끝에 낳은 소중한, 누구한테도 떳떳하게 보여줄 수 있는 샘플이라는 건 자신합니다. 

 

Note. 제 CV와 추천서에는 패스워드가 걸려있습니다. 이상한 경로로 업체 등으로 흘러가서 돈 주고 다운받는 양식같은 걸로 이용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에서 걸어두었습니다. 패스워드를 받는 방법에 대해서는 “공지” 메뉴를 참고하세요. 거기 적혀있는 대로 해주시면 바로 패스워드 확인하실수 있어요.
 


3. 부탁의 말씀

문득, 제가 지금 하는 일이 

굉장히 의미가 있는 활동으로 커질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제게 도움을 받은 여러분이 돌아와서 다른 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면, 여러분께 도움을 받은 분들이 또 다른 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지 않겠어요? 바로 그런 "따뜻한 선순환 고리"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라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한 가지 부탁드립니다. 합격하시고 나서 잊지 말고 제 블로그를 다시 찾아와주세요. 그리고 여러분의 이야기를 적어주세요, 여러분이 고생해서 만든 자료를 다른 분들과 공유해주세요. 더 생각이 있으시다면 저와 함께 해 주세요.
이게 선뜻 손이 가는 쉬운 일은 아니라는 건 잘 알아요. 하지만, 제가 지금 뿌리고 있는 Seed가 무러무럭 자라서 멋진 열매를 맺고, 그래서 더 많은 Seed를 뿌릴 수 있게 힘을 주세요. 약속해주세요. 

미리 말씀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어떤 형태로든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아시죠? 아래 공감버튼 클릭~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