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OP 코치, 풀브대장입니다. 제가 2015년 미국 박사과정 유학준비를 하면서 모아둔 제 지원서류 일부와 참고 샘플들을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이 글이 혼자 유학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힘이 될 수 있으면 좋겠네요. 



1. 공유 취지 



주변에 먼저 유학간 선배들이 없어 혼자서 끙끙대면서 준비하고 계신 분들, 얼마나 막막할지 잘 알고 있어요. 특히, 유학준비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Statement of Purpose (SOP), Letter of Recommendation (추천서), Curriculum Vitae (CV 또는 Resume) 이 세 가지 서류는 정말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지 막막하죠. 


"합격했던 사람들이 어떻게 썼는지 볼 수 있으면 좋을 텐데..."라는 생각, 한 번쯤 해보셨죠? 전 엄청 간절했어요. 네이버나 구글에 쳐보신 분들은 느끼시겠지만, 뻔한, 들으나 마나 한 구름잡는 이야기 말고 실제로 뭘 어떻게 썼는지 직접 보여주신 분들은 아무도 없으시더군요. 고해커스를 아무리 샅샅이 뒤져봐도 한 분도 없었어요. 정말 갑갑했죠.


"나라도 도와주자". 딱 이런 취지로 2017년 7월 고해커스에 글을 올렸어요. 제가 누구인지도 아래글에서 확인하세요.




2. 공유해드리는 서류들



제가 공유해드리는 서류는 총 5가지 종류입니다. 해당 내용을 클릭하면 다운받으실 수 있어요. 


1) 제 CV                            myCV_sopcoach@gmail.doc

2) 추천서 샘플                  Letter of Recommendation_sopcoach@gmail.pdf

3) 제가 썼던 컨택메일       Contact Mail_sopcoach@gmail.pdf

4) SOP 샘플 모음              SOP samples web_sopcoach@gmail.pdf

5) MIT CV/Resume 샘플   MIT sample CV:Resume_sopcoach@gmail.pdf


1~3은 실제로 제가 직접 작성했고, 나머지 4~5는 온라인상에서 참고할만한 자료를 모아둔 샘플입니다. 제 서류들이 아주 좋은 Best 샘플이라고 말할 생각은 전혀 없어요. 다만, 제 주변의 많은 유학선배들이 해준 조언을 토대로 수정에 수정을 반복한, 저에게는 고생끝에 낳은 소중한, 누구한테도 떳떳하게 보여줄 수 있는 샘플이라는 건 자신합니다. 


Note 1. 고해커스글에 분명히 적어두었는데도 불구하고, "SOP 샘플모음” (잘쓴 예, 못쓴 예 등)을 제 SOP로 착각하시는 분들이 계세요. 모든 분들께 제 SOP를 공유해드리지는 않습니다. 제 틀을 가져다가 일부 내용만 살짝 바꾸려는 분들로 인한 부작용을 우려하여, 현재 제게 코칭을 받으시는 분들에게만 SOP를 공유해드리고 있습니다. 

Note 2. 저를 포함한 풀브라이트 합격생 3인의 SOP 앞부분을 공개해 두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가장 고민하시는 도입부 2단락이라 분명히 도움이 되실 거에요“공지” 글 아래에 “풀브멘토 소개” 에서 확인하세요. 

Note 3. 제 CV와 추천서에는 패스워드가 걸려있습니다. 이상한 경로로 업체 등으로 흘러가서 돈 주고 다운받는 양식같은 걸로 이용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에서 걸어두었습니다. 패스워드를 받는 방법에 대해서는 “공지” 메뉴를 참고하세요. 서로이웃부터 추가해주시고 적어둔 내용 따라서 해주시면 됩니다. 가급적 24시간 내에 답글 드립니다.



3. 부탁의 말씀



문득, 제가 지금 하는 일이 굉장히 의미가 있는 활동으로 커질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제게 도움을 받은 여러분이 돌아와서 다른 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면, 여러분께 도움을 받은 분들이 또 다른 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지 않겠어요? 바로 그런 "따뜻한 선순환 고리"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라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한 가지 부탁드립니다. 합격하시고 나서 잊지 말고 제 블로그를 다시 찾아와주세요. 그리고 여러분의 이야기를 적어주세요, 여러분이 고생해서 만든 자료를 다른 분들과 공유해주세요. 더 생각이 있으시다면 저와 함께 해 주세요.


이게 선뜻 손이 가는 쉬운 일은 아니라는 건 잘 알아요. 하지만, 제가 지금 뿌리고 있는 Seed가 무러무럭 자라서 멋진 열매를 맺고, 그래서 더 많은 Seed를 뿌릴 수 있게 힘을 주세요. 약속해주세요. 미리 말씀드립니다. 고맙습니다.



4. 기타 사항



이 블로그에 포스팅된 글들이 거의 없어서 의아해하실 것 같아요. 사실, 네이버 블로그에서 여러분들이 SOP, CV, 추천서 쓰실때 궁금해하실만한 내용들에 대해 깊이있게 적어두었는데, 지금 네이버 블로그에서 여기 티스토리로 그 글들을 이전하는 중이라 현재 내용이 별로 없습니다. 

8월 15일 광복절 쯤 되면 모든 자료가 다 옮겨질 것 같으니, 그 이후에 다시 한번 찾아주세요. 읽어 보시면, SOP, CV 쓰는 방법, 추천서 초안 작성법 등은 물론, 많이 하시는 오해(SOP=학업계획서?, CV는 무조건 1쪽? 추천서는 장점만? 등)도 콕콕 짚어드립니다. 위에 업로드한 자료들을 제가 왜, 무슨 생각을 가지고 그렇게 썼는지 쉽게 아실 수 있을 거에요.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SOP를 읽고 조언을 드리는 활동도 하고 있습니다. 다만, 영문법 철자 교정이나 Proofread도 아니고, 컨설팅 같은 것도 아니에요. 내용적인 면에서만 한정시켜 조언드리고 있어요. 먼저 유학간 선배한테 SOP 보여주고 코멘트 받는다고 생각하시면 좋겠어요. 자세한 내용은 공지글을 참고하세요



어떤 형태로든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아시죠? 아래 공감버튼 클릭~


댓글
  • 이전 댓글 더보기
  • 하눌타리345 안녕하세요, 이미 한군데 어플라이를 마쳤고, 나머지 학교들의 서류를 마무리하는 단계입니다. 지금쯤 되니 앞일이 슬슬 걱정이 되는데, 우연히 좋은 블로그를 발견하여 기쁩니다. 감사합니다~! 2020.01.04 11:03 신고
  • 늦은유학생 안녕하세요. 늦은 나이에 미국 유학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추천서를 부탁드리려다 보니, 초안을 제가 작성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네요.
    참고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서 공유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0.01.05 17:56 신고
  • solinseoul 안녕하세요, 유학원 없이 혼자 유학 준비하느라 어려움을 겪다가 해당 블로그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올려주신 좋은 서류들 꼭 공유받고 싶습니다 :) 감사합니다!
    2020.01.05 19:44 신고
  • hne007 이번달 내로 급하게 네덜란드 대학원에 서류를 내야 하는데, 학교에서 자유양식으로 cv를 요구하고 있어서 막막하던 차에 블로그를 보게 되었습니다. 너무 잘 정리되어 있어서 다른 글들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샘플 공유 받아서 꼭 합격해서 저도 다른분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 ) 2020.01.06 15:49 신고
  • 오니랑 어떻게 시작해야 하나 고민하던 중 이 글을 찾게 되었습니다. 양질의 자료를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0.01.10 21:19 신고
  • 후루까 이번에 유학을 준비하면서 공개해주신 글들을 읽고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공유해 주시는 자료도 열람해서 준비에 도움을 받아보고자 합니다.
    너무 귀한 자료들을 이렇게 공유해주시고 남겨주셔서 감사드립니다.
    2020.01.20 23:57 신고
  • myriads 유학을 가고 싶다는 생각만을 하던 중, 이제야 실제로 준비를 해야하는 시기가 다가와 알아보던 중에 알게 되었습니다.
    사정상, 학원등의 도움없이 혼자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많이 막막한 상황이었는데 이 블로그가 돌파구중 하나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자료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0.01.28 17:11 신고
  • Gliterringeyes 급하게 혼자 유학을 준비하게 되어 막막한 와중, 이 블로그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좋은 자료 공유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자료 바탕으로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2020.01.31 14:37 신고
  • findnew 안녕하세요. 혼자 미국 대학원 준비하면서 막막하다가 공유해주신 자료를 보고 너무 반가웠습니다.
    너무 감사드립니다.
    2020.02.04 22:29 신고
  • HUBlS 혼자 박사유학을 준비하며 모호함속에서 막막함을 느끼던 1인입니다.
    CV를 채워 나가며 내가 석사하며 뭘했나, 내경력이 이것밖에 없는 것인가, 석사를 다시 해야하나 좌절감에 포기하려던 중 필자의 글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다시 용기를 갖고 잘못 접근한 부분을 변경하고 수정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글만으로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만약 공유해주신 자료가 있다면 날개를 달겠네요.
    감사합니다.
    2020.02.17 16:19 신고
  • MaypleGo 준비하는데 어려움이 많음 풀브대장님의 자료가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2020.02.17 18:14 신고
  • eon407 안녕하세요? 유학을 준비하는 중에 풀브대장님 티스토리에 오게 되었습니다.
    게시판에 올라온 글 하나 하나가 도움이 많이 되어서,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2020.02.21 17:25 신고
  • hyw 안녕하세요 대학원 유학을 준비하는 중에 풀브대장님 서류 도움을 받고 싶습니다~ 2020.02.27 19:11 신고
  • J 2029 안녕하세요 늦깍이 지원이라 많이 힘든와중에 좋은 자료를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0.02.28 16:08 신고
  • mmz98 이제 막 대학원 유학을 고려하게 되면서, 특히 추천서와 sop에 대한 고민이 많았습니다ㅠ 정보 공유해주셔서 너무 감사하고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2020.03.02 20:47 신고
  • 브릿* 안녕하세요. 공개하기 어려울 수도 있는 개인적인 자료인데,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2020.03.08 09:03 신고
  • semming 가을학기 대학원 유학 준비중인 학생입니다. 좋은 자료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0.03.12 19:32 신고
  • jayyyyyyy 혼자 준비하는 저에게 정말정말 많은 도움이 될것 같아요 ㅠㅠ 항상 대단하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응원합니다!! 2020.03.13 13:09 신고
  • DIONI_I 혼자 어떻게 준비할지 고민이었는데 이렇게 소중한 자료 공유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2020.03.21 22:44 신고
  • 클린레드 고민되는 많은 부분을 해결해주시는 자료 공유 감사드립니다 2020.03.26 16:33 신고
댓글쓰기 폼
Total
251,713
Today
109
Yesterday
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