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체리곰탱입니다 

 

오늘은 아규 문제를 다루려고 합니다! 아규는 이슈랑 다르면서도 또 비슷한 기법을 사용해서 제시문을 반박하는 건데요, 아규는 워낙 나와있는 템플릿이 많아서 저는 그 외의 것, 요령들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 이 포스트 이후에 argue 제시문 하나를 보면서 어떻게 반박하는지 구체적으로 보여드릴게요!

 

많은 분들이 이슈를 어려워해서 아규에 올인(?)해요. GRE AW는 아규와 이슈 점수를 합산해서 평균치 값을 내기 때문에, 하나라도 더 잘 보면 아무래도 점수는 올라가겠죠! (물론 이슈 아규 둘 다 잘 보면 더 좋겠지만!...) 다행히도 아규는 이슈보다는 조금 만만합니다. 쉽게 얘기하면 그냥 제시문 한 줄 한 줄 읊어가면서 다 너가 틀린듯을 증명만 하면 됩니다. 꼬투리를 잡는 거죠. 그런데 중요한 건, 그런 만큼 사람들이 아~주 비슷한 이유들을 대면서 꼬투리를 잡죠. 그것만 해도 3.0 이상은 나옵니다. 그런데 박사를 준비하시는 분들이나 문과이신 분들은 3.5/4.0이 넘어야 되잖아요ㅠ ㅠ 그러면 아규는 최소 4.0이나 4.5가 넘어야 됩니다점수는 평균치니까제가 몇 가지 저만의 요령을 알려드릴 태니 한 번 써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요!

 




1. 남들이 쓸만한 이유들은 꼭 쓰자

GRE AW도 상대평가에요. 남들이 안 쓴걸 쓰면 더 좋은 점수를 받는 거고, 남들이 다 쓰는 거 조차 안 쓰면 점수를 못 받아가는 거에요. 당연히 반박으로 댈 수 있는 이유들은 반드시 씁시다!

 

2. 길게 길게 길게 길게! 하고 싶은 말 다 쓰기

이슈에서도 해당되지만, 대부분 고득점 받은 international students들은 길게 쓰면 조금 더 좋은 점수를 받는 걸로 보여져요! 이렇게 말하긴 좀 그렇지만, ‘나 많이 썼으니까 몇 개라도 더 얻어 걸려라!’ 이런 느낌? 사실 30분 내에 brainstorming하고 꼬투리 잡을 걸 5-6가지 잡으면 점수를 더 주지 않겠어요? 남들은 3개만 하고 끝내는데? , 저도 인트로-바디2-결론 이렇게 4개 단락을 썼을 땐 점수가 3.5 나왔었어요. 근데 몇 단락 더 쓸 뿐이었는데, 점수가 바로 4.0으로 올라갔더라구요. 정말 그냥 하고 싶은 말 다 쓰세요. ‘아 이건 좀 아니겠지하는 것도 논리만 있으면 괜찮아요. 두서 없이 쓰세요. ETS는 우리의 글만 보고 채점하는거라 우리가 무슨 뉘앙스를 갖고 썼는지 몰라요. 그냥 생각나는 대로, 생각의 과정들을 말하면 그 분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어서 점수를 잘 줘요. 절대로 아 이 말 썼으니까 대충 알아 듣겠지하고 넘어가지 마세요. 걔네들 진짜 몰라요 ㅠ ㅠ 그냥 다 써주셔야 돼요. 제가 추천 드리는 길이는 intro – body 3/4 – conclusion 으로 총 5~6개의 단락입니다!

 

3. 단락마다 다른 방식으로 꼬투리 잡기

반박할 때 여러 가지 이유를 붙여서 반박할 수 있어요. 시간 차 개념을 생각하며 반박하거나, 차별성이 있는지 없는지에 대해 반박하거나 등등근데 같은 맥락의 반박으로 매 단락을 그렇게 써버리면 글이 너무 단조로워 지잖아요. ETS도 이럴 겁니다. ‘얘 지금 이유 제시할 거 다 떨어져서 똑같은 이유 대고 글을 써버렸넹’. 반박 내용이 당연히 매 단락마다 비슷할 수 있어요. 그건 큰 틀에서 그래도 되지만, 구체적으로 반박할 때는 다양해야지 ETS도 좋아해요. 가령 어쩔 수 없이 떡 하니 보이는 게 시간 차 반박들 뿐인데, 내용면에서 하나의 단락으로 못 쓸 때는 두 단락으로 나눠 쓰세요. 그리고 각 단락마다 다른 MSG들을 뿌리세요. 첫 단락에는 bias 개념을 더 첨가하고, 두 번째 단락에서는 경제/사회적인 측면의 개념을 더 첨가하는 식으로. 그럼 큰 틀에선 비슷하겠지만, 결국 나는 이런 다른 이유로도 생각해봤어! 니까 좋겠죠?

 

*** 4. Conclusion 단락을 그냥 wrap-up 단락으로 사용하지 말자!

토플에서는 conclusion 2-3문장으로 그냥 써도 돼요. ‘아 나 이러이러한 이유로 이 statement를 반대한다라는식. 근데 GRE analytical writing이에요! 얼만큼 더 분석을 잘하고 그 분석/생각들을 얼마나 글로 잘 표현하는지! 그럼 conclusion 단락에서도 또 다른 반박 이유를 제시하면서 wrap-up하는 게 좋겠죠? 전 이 방법을 쓰고 나서부터 항상 점수가 0.5 더 높았습니다.

 

아니, 이미 반박할 거리를 다 body에 써버렸는데 뭘 또 반박해서 wrap-up하라는 거지?

 

여기선, 정말 한 방! 큰 걸 준비해야 돼요. 바로 최종 결론을 다 무너뜨리는 한 방이요. 글에서 보면 패턴은 항상 똑같아요. 마지막 문장에 나 하여튼 이래서 이거 싫어혹은 나 그래서 이거 좋아. 찬성이얌그럼 이 커다란 뭉뚱그린 제시문의 thesis를 아예 반박해서 무너뜨리는 거에요. 그래서 여기는 최종 결론 무너뜨리는 말 한 마디면 충분해요. 진짜 빼박이니까요!

 

*** 5. 질문 자체를 잘 읽고 반박해 보자

어찌 보면 4번이랑 되게 비슷한 개념이에요. 되게 어이없게도(?) 질문 자체에서 반박할 거리를 줘요.

 

The following appeared in a newsletter offering advice to investors.

 

이걸 대체 어떻게 반박하지? 하실 탠데전 항상 이렇게 반박해요.

 

Even though the advice that the author gives may be plausible, it is highly doubtful that the investors will take his/her advice. In fact, speaking extremely, none of them might even read this newsletter.

 

이해가 되시나요? 그냥 이 지문 자체를 처음부터 틀렸다고 반박하는 거에요. 그럼 결국엔 author이 여러 가지 이유를 대면서 나 맞아!’라는 긴 글이 한 순간에 다 무너지는 거죠. 제 의견이지만 이 요령도 매우 유용합니다!

 

 

지금 요령들만 쭉~ 나열해서 감이 안 잡히실 수도 있어요 ㅠ ㅠ 특히 4, 5번 요령은 굉장히 유용한데 다음 포스트에 이어 다시 설명 드릴게요. 당부 드리고 싶은 게 하나 있는데, 4, 5번 요령 쓰려고 머리 쥐어 짜지 마세요. 기본 적인 것부터 먼!! 하고 그 다음에 시간 나면 4, 5번 요령 쓰세요. 제 친구들 몇 명은 이 요령들 쓰다 기본적인 단락 구성도 못했답니다ㅠ ㅠ

 

다음 포스트에는 아규 지문을 아예 하나 들고 와서 제가 어떤 방식으로 반박했는데 써볼게요!

 

그럼 뿅!

'GRE 라이팅 4.5-5점 받기 (HJ님)' 카테고리의 다른 글

5. Argue topic 실전...1-1  (8) 2018.06.25
4. Argue topic 실전...1  (5) 2018.06.24
3. Argue 문제 요령... (1)  (3) 2018.04.10
2. Issue 문제 접근법... (2)  (9) 2018.03.29
1. Issue 문제 접근법... (1)  (6) 2018.03.28
0. Analytical Writing (AW) intro  (4) 2018.03.27
댓글
  • 게으름뱅이 너무너무 좋은 글 감사히 잘 읽고 갑니다 체리 곰탱님! 혼자 공부하면서 정말 너무 막막했는데... 정말 감사해요.. 용기내어 댓글답니다! :) 2018.05.13 20:54
  • 체리곰탱 헉 너무 감사해요 ㅠㅡㅠ 요즘 본인아니게 너무 정신없어서 글을 못 쓰고 있었는데... 님 덕분에 다시 포스팅 하나 올려요! 감사합니당!!! 2018.06.24 15:57 신고
  •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체리님 ㅠㅠ 2019.08.09 12:54
댓글쓰기 폼
Total
264,606
Today
81
Yesterday
262